기관 소개

일누리 보호작업장 - 보건복지부 지정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
직업 능력이 낮은 중증 장애인에게 직업 적응 능력 향상, 직무 기능 향상 그리고 보호적 조건으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여 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 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인들에게 일상생활 훈련 및 직업 적응 훈련 등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나아가 전문적 개입을 통해 직업을 갖게 함으로써 근로 장애인들이 독립된 사회의 주체로서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을 도와 사회 통합과 정상화를 달성하고자합니다.

조직도

img_structure_ilnuri

행정지원팀
∘ 회계 ∘ 일반사무
∘ 직업재활 ∘ 행정관리
∘ 임 가 공 ∘ 하청관리
∘ 특별활동 ∘ 후원관리
∘ 실습관리 ∘ 자봉관리

직업재활팀
∘ 단순 임가공, 조립
∘ 퍼니콘

옥외광고 팀
∘ 영업 관리
∘ 현수막 납품/배송
∘ 현수막 디자인
∘ 디자인 제작

운영 프로그램 소개

Work Activity

pic_ilnuri_01저희 기관에서는 2012년도에 직업 평가 도구인 Work Activity를 구입하여 근로 장애인들에게 개별적으로 직업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실제 작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분류, 조립, 포장 작업으로 개인의 직업능력을 평가하여 적성을 찾아주고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업무에 재배치했습니다.

이 도구로는 개인의 직업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에 익숙한 제품들로 직업 훈련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도구들로 작업에 대한 기초 선을 설정해 부족했던 기능이 훈련 후 향상될 수 있도록 개인별 재활 계획서에 따라 직무 기능 향상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저희 기관 소속 장애인뿐 만이 아니라 지역 사회 내에서도 자신의 직업 적성을 찾고 싶은 장애인분들에게 이 도구를 활용하여 직업 평가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cis-a (지역사회적응검사)

pic_ilnuri_02장애인들이 교육과 재활에 있어서 재활 기술을 습득하고 인지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저희 기관에서는 근로 장애인들에게 개별적으로 지역사회적응검사를 실시했습니다.

지역사회적응검사는 기본 생활, 사회 자립, 직업 생활 영역으로 나눕니다. 근로 장애인들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도를 가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족한 부분, 뛰어난 부분을 파악하여 개인들에게 각자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훈련 후에는 근로 장애인들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적응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일상생활, 자립 생활, 직업 생활을 알고 싶고, 향상을 원하시는 장애인들은 내방하여 주세요.

직원 소개

ilnuri_staff_chief
박성준

나와 타인이 함께 더불어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인내라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와 함께하는 장애인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조력자가 되어야 하는 나에게 가장 필요한 실천이자 덕목입니다. 함께 할 수 있는 시간, 그 시간을 조력자로 최선을 다하는 사회복지사로 기억될 수 있도록 실천하겠습니다.

ilnuri_staff_kbk
김보경
직업 재활 교사 / ssosegi1@hanmail.net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하며 열정을 가지고 임할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밝은 에너지로 현재를 충실히 살아가고 싶습니다. 현재 일누리보호작업장에서 장애우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ilnuri_staff_lsa
이슬아
직업 재활 교사 / love-sra@hanmail.net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습니다. 옷은 입고 있는 사람의 가치관과 성향, 사회적 지위를 알 수 있는 간접 수단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멋진 수트, 예쁜 드레스도 주인이 평소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옷의 변형 여부가 좌우됩니다. 저는 직업 재활 현장에서 옷걸이 같은 존재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옷으로 덮여 있을 때는 그 존재가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옷들의 어깨를 잡아주고 라인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는 옷걸이. 우리 사회의 소외되고 지친 이웃들도 꿈이 있고 희망이 있습니다. 저는 그들이 지닌 꿈과 희망이 시간이 지나도 좌절되지 않도록 그들에게 늘 옷걸이가 되어 지켜주겠습니다.

ilnuri_staff_lsj
이성진

‘모든 사물은 개개인의 상상 속에서 존재하고 새로운 것을 만든다.’

이미지네이션(imagenation)이란 변화를 통합해 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즉, 모든 것을 하나로 보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미지네이션이란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곳이 일누리보호작업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유연한 상상력이 모여 보다 나은 복지시설이 된다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좋은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디자이너로 살아오면서 남을 위해 무엇인가를 디자인하고 그것으로 인해 그들의 삶이 윤택해지고 나 자신이 그 모든 일로 하여금 지금처럼 행복할 수 있다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이곳에 와서 내가 상상하며 일구려 했던 일들이 조금씩 이루어지고 하나하나 변화 되어가는 모습을 보며, 내가 그 이전에 상상하지 못했던 변화된 나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됩니다. 피곤한 몸으로 퇴근하고 다시 아침에 일어나 출근할 때면 어제의 피곤함은 사라지고 새로운 하루의 시작, 변화된 우리 시설과 우리 직원들, 이용자들의 행복한 내일을 상상하게 됩니다. 항상 초심을 잊지 않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모두를 위해 노력하는 내가 되기 위해 오늘도 나는 즐거운 마음, 행복한 생각을 하며, 출근길에 오릅니다.

ilnuri_staff_bjs
백종수

‘공간사냥꾼달리기’의 의미는 사진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포토그래퍼라는 말은 너무 식상한 것 같아 달리기만의 의미를 갖자는 뜻에서 만든 조어입니다. 일누리보호작업장 안의 모두가 하나 될 수 있는 그런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