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5.03.03
Category: 공지 사항
Comment:    1    

0002

모두가 행복한 동네 지도 만들기에 초대합니다_

핸드폰만 끼고 사는 내 아이를 어떻게 타일러야 할까, 시간 때우기 말고 재미 있고 의미 있는 자원봉사를 하고 싶은데 무엇을 해야 할까, 내가 사는 평택시 서부 권역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평택시 서부 권역을 어떻게 하면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품은 분들께 커뮤니티 매핑(community mapping)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커뮤니티 매핑을 흔히 주민 참여형 지도 만들기라고 부릅니다. 지역 사회 구성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활용해 "함께 정보를 수집하고 지도를 만들어서 공유하고 이용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작업에는 스마트폰, 아이패드를 비롯한 태블릿 PC, 노트북, 종이 지도 등의 도구와 워크숍을 활용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진을 찍고 정보를 모으고, 이 내용을 온라인 지도에 입력하고 공유하는 활동입니다.

커뮤니티 매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한가지 사례를 보여드릴게요. 우선 아래 지도를 살펴봐 주세요.

이 지도는 <뉴스타파>가 전국의 유해 물질 배출과 관련된 기업과 사업장의 정보를 구글 지도에 표시한 것입니다. 이 지도도 일종의 커뮤니티 매핑의 결과물입니다. 즉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특정한 주제의 정보를 온라인, 오프라인 지도에 입력하고 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커뮤니티 매핑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매핑과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평택시 서부 권역을 기반으로 해서 장애인 접근성, 아동 및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의 생활 환경뿐만 아니라 개선이 필요한 지역 사회의 과제를 찾고 이를 알리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내가 사는 지역을 더 살기 좋게 만들고 싶은 분들, 모두가 행복한 동네를 만들고 싶은 분들을 환영합니다.

 
<모두가 행복한 동네 지도 만들기>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운영 기간 : 2015년 3월 ~ 9월/ 월 1회 모임
세부 프로그램 내용
- 3월 25일 : 참가자 모집 마감
- 3월 28일 : 준비 워크숍(강의, 프로그램 목적 공유 및 주제 선정)
- 4월 25일 : 사전 답사(매핑 지역 탐방 및 자료 조사)
- 5월 23일 : 1차 커뮤니티 매핑
- 6월 27일 : 2차 커뮤니티 매핑
- 7월 25일 : 3차 커뮤니티 매핑
- 8월 29일 : 평가회
- 9월 26일 : 커뮤니티 매핑 활동 결과 발표회
※  프로그램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참가 대상 : 평택시 서부 권역의 중고등학생 및 일반 시민(총 20명)
참가 신청 방법 : 아래 링크의 온라인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세요.

• 참가비는 없으며 프로그램 참여자의 봉사 활동 인증이 가능합니다.
• 문의 : 031-683-3566/ 010-7162-2317

※ 이 사업은 장애인보호자협동조합 오름이 주관하고 사회복지법인 고앤두가 협력하며, 행복중심생협연합회 '2015년 협동복지기금'이 지원합니다.

0001

1 댓글

  1. 유승연
    2015년 3월 19일

    행복한 동네지도 만들기 참가신청했습니다

    답변 남기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