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5.01.18
Comment:    0    

포스터_2015년 협동조합 강좌 안내

 

 

 

 

 

 

 

 

 

 

 

 

 

 

 

 

 

 

 

사례와 게임으로 배우는 협동조합 강좌

협동조합, 생소한만큼 어렵게 다가옵니다. 알 듯하다가도 모를 듯합니다. 사례를 통해 배우고, 게임을 통해 즐기며, 내 손으로 만들다 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협동조합에 관심 있는 평택 시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프로그램
1강 : 사례로 배우는 협동조합(최명진 대표/ 연리지장애가족사회적협동조합)
2강 : '렛츠쿱' 게임으로 즐기는 협동조합
3강 : 내 손으로 만드는 협동조합(워크숍)

● 대상
협동조합에 관심 있는 평택 시민 누구나/ 무료 강좌

 날짜/장소
2015년 1월 31일 ~ 2월 14일,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 12시
평택시립안중도서관 3층 문화강좌실

● 주최
장애인보호자협동조합 오름

● 주관
사회복지법인 고앤두, 일누리보호작업장, 꿈찬공동생활가정, 하래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서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 고앤두아카데미

 문의
031-683-3566/ 010-7162-2317


제3강 안내

내 손으로 만들어보는 협동조합/ 2015년 2월 14일(토) 오전 10시 안중도서관 3층 문화강좌실

"이 캔버스를 몇년 전에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신기한 종이(캔버스)가 있습니다. 빈 칸을 하나씩 채워가다 보면 손쉽게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캔버스를 이용해 사업을 구상하고 계획을 세워본 이들이 한 말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용해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보는 협동조합 강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캔버스는 한 장의 종이에 조직의 전략을 시각화한 청사진입니다. 캔버스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협동조합의 사업을 구상하고 기획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어렵지 않습니다. 협동조합도 어렵지 않습니다. '사례와 게임으로 배우는 협동조합' 제3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제2강 안내

'렛츠쿱' 게임으로 즐기는 협동조합/ 2015년 2월 7일(토) 오전 10시 안중도서관 3층 문화강좌실

앉아서 듣기만 하는 강의, 그동안 지루하셨죠? '원리', '원칙' 등 어려운 용어 때문에 많이 힘드셨죠? 배움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사례와 경험으로 배우는 협동조합 강좌' 제2강은 게임으로 즐기며 협동조합을 배웁니다.  2강에서 사용할 '렛츠쿱' 보드게임은 '엑투스 협동조합'에서 만든 협동조합의 기본 원리와 운영 방법을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접하고 습득할 수 있게 고안되었습니다. 

게임을 통해 웃고, 즐기다 보면 어느새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가 업그레이드된 것을 발견하실 겁니다. 먼저 이 게임을 해본 이들은 "열 번 강의 듣는 것보다 이 게임 한 번 해보는 것이 협동조합을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협동조합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아래 링크의 'Let's coop 보드게임'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게임을 활용한 교육과 게임 방법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actusletscoop

 


제1강 안내

강사 : 최명진 대표/ 연리지장애가족사회적협동조합

연리지는 2013년에 출범, 비장애인과 성인 발달 장애인이 팀으로 일하는 세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대전 지부가 중심이 되어 만든 대안 작업장이다.

연리지의 최종 목표는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모두 지역 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누리는 것이다. 성년이 된 이후에도 장애인의 부모, 장애인 형제 때문에 뒷전이었던 형제들, 결정적으로 성인이 된 장애인 당사자들이 각자의 자리를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30년의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장애인들의 자립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협동조합 강의를 통해, 왜 협동조합을 만들게 되었는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어떤 가능성을 품고 있는지를 들려준다. 이제 시작하는 평택 지역의 협동조합 조합원들과 관심자들에게 생생한 사례와 통찰을 들려줄 예정이다.

(소개 출처 : 기획재정부 <2014년 협동조합 사례집>)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