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4.02.10
Comment:    0    

고앤두 가족과 후원자 여러분,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박우희 사무국장입니다. 몇가지 요청드릴 일이 있어 이렇게 글을 씁니다.

저는 올해 1월초에 캄보디아에 다녀왔습니다. 여행을 위해 간 것이라면 좋았겠지만, 짐작하시 듯이 일 때문에 다녀왔습니다. 제가 머문 지역은 프레비 히어 지역입니다.

세 계 문화유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프레비 히어라는 이름이 낯익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프레비 히어는 ‘부다의 사원’이라는 뜻입니다. 같은 이름의 사원이 이 지역에 있는데, UN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보통 캄보디아의 앙코르왓트를 떠올리시겠지만 세계적으로는 앙코르왓트에 버금가게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세 계적인 문화유산을 가진 곳이기에 언뜻 멋진 관광지로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려한 사원의 명성 뒤에는 '학살'이라는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캄보디아 내전 당시 100만명 이상의 자국민을 학살한 폴포트의 크메르 루즈 정권이 마지막까지 저항하며 도륙이 이뤄진 곳이 바로 프레비 히어 지역입니다.

또 이곳은 영토 분쟁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태국과 캄보디아의 국경에 위치한 탓에 2011년 2월에도 프레히 비어 사원을 두고서 두 나라의 교전이 벌어져 10명이 사망했습니다. 같은 해 4월에는 18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이런 환경 때문에 캄보디아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NGO 활동가들은 이 지역을 '캄보디아에서 가장 열악한 곳'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열악한 지역이 프레비 히어 내 소수 민족인 '꾸이족'이 거주하는 마을입니다. 이곳에는 꾸이족 9개 마을과 3개의 초등학교 등 약 3,000가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20140117_073600

20140117_071328

20140116_173531

현 지의 활동가분들에게 대략의 상황을 들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실상은 좀 더 심각했습니다.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먹을 물이 없다는 것입니다. 식수가 없는 마을. 잘 와닿지 않습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이번 조사에서 알게 된 사실은 깨끗한 식수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전 세계의 20%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지역은 건기(11월 ~ 4월)와 우기(5월 ~ 10월)에 따라 형편이 크게 달라집니다. 건기에는 물을 구하기가 힘듭니다. 우물을 찾아 1~3km 거리를 이동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우물이 아예 없는 마을은 호수에서 물을 길어 먹습니다.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물은 노약자와 성장기 아이들이 설사하는 원인입니다.

독에 담긴 물

독에 물받기

보 건소가 없을 때는 매년 설사와 구토로 아이들과 노약자들이 죽어나갔다고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보건소가 생겨, 현재는 구토와 설사 때문에 죽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깨끗하지 않은 물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주된 이유입니다.

우 기에는 사정이 좀 나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렇지만도 않았습니다. 우기에는 모기와 같은 해충이 들끓습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말라리아에 걸립니다. 말라리아는 불치병이 아닙니다. 약만 먹으면 바로 치료가 가능한 감기와 같은 병입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1만 원 정도하는 약을 구하지 못해 아이들을 비롯한 노약자들이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이제부터가 여러분에게 요청드릴 내용입니다. 고앤두는 2014년에 '생명의 물 • 건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1. 우물 사업을 지원해주세요.

프레비 히어의 꾸이족 9개 마을에 필요한 우물은 한 마을당 5개 정도입니다. 총 45개의 우물이 필요합니다. 고앤두는 2014년 각 마을에 1개, 각 학교에 1개, 총 12개의 우물을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주민들의 필요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숫자지만 현재 저희 법인이 감당할 수 있는 최선입니다.

산악 지대라는 특성상 우물을 파는 일에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1기당 250만 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250만 원 중 200만 원은 우물을 파는 작업에, 30만 원은 수질 검사에, 20만 원은 교통비 및 행정 비용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2. 모기장과 말라리아 약 지원 사업을 후원해주세요.

모기장과 약만 있으면 아이들과 노약자들의 생명을 말라리아로부터 지킬 수 있습니다. 모기장과 약값은 개당 1만 원입니다. 모기장 구입에 8,000원, 행정비에 2,000원이 소요됩니다.

고앤두는 올해 4월이 되기 전까지 9개 마을 약 3,000가구에 모기장을 지원하려 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여러분들의 도움을 통해 작년 대비 말라리아 발병률을 절반이하로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3. 보건 위생 교육과 약 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보건 위생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UN 보건 기구의 통계에 따르면 기본적인 위생 교육만 되어도 질병에 걸릴 확률이 절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이런 교육을 통해 꾸이족 아이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또 지역 보건소, 학교와 협력해 9개 마을의 중심에 위치한 세 학교에 약을 비치해서 사용법과 처방 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간단한 구충제, 응급약품, 감기약, 상비약 정도에 불과하지만 이조차도 제대로 구비되어 않은 현실을 고려할 때 지원이 시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약사나 간호사 또는 의사 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한국에서 제조한 약이기 때문에 사용법과 주의 사항 등을 캄보디아어로 번역도 해야 합니다.

4. 대학생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도 있습니다.

고앤두는 캄보디아 현지 학생들에게 등록금을 지원하려 합니다. 1인당 120만 원(월 10만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60만 원은 등록금으로, 나머지 금액은 매월 필요한 교재비, 교통비 및 관리비에 사용하겠습니다.

5. 단기 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현지에서 봉사 활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현지 사업을 도우면서 여러분들의 후원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여러분들의 도움을 통해 프레히 비어 지역과 주민들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박 6일 일정을 기준으로 했을 때 150만 원에서 160만 원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6. 화장실 지원 사업을 도와주세요.

꾸이족 마을에 화장실을 짓고자 합니다. 처리되지 않은 분뇨는 식수를 오염시키고 질병을 몰고오는 해충의 근원이 됩니다. 화장실 1개를 짓는 데 250만 원이 소요됩니다. 1칸을 기준으로 400불이 드는데, 5칸을 짓고 샤워 시설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7. 학교 도서관 지원 사업을 진행합니다.

도서관과 책을 지원하려 합니다. 도서관을 짓고 책상, 교재 교구를 구입하는 데 5,000불에서 10,000불이 필요합니다. 책은 초등학생용 교재로 권당 10,000원(번역비 포함)이 듭니다.

8. 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보건 위생 교육, 음악, 미술 등 예능 교육, 체육 활동 등 1년 동안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당 200만 원이 들어갑니다.

마 지막으로 여러분들에게 고민 하나를 털어놓습니다. 후원 의사를 밝히는 분들 중에서 "왜 1:1 결연 사업을 하지 않느냐"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결연 사업이라면 기꺼이 후원해주시겠다는 의미였습니다. 저도 알고 있습니다. 결연 사업을 한다면 좀 더 쉽게 후원금을 모을 수도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하 지만 저희는 고민 끝에 결연 사업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제가 조사한 내용과 현지 활동가들의 경험에 따르면 1:1 결연은 역차별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지원받는 소수의 사람으로 인해 지역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희가 우물, 모기장, 치료약, 화장실, 도서관 지원 사업 등에 몰두하는 이유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공적 공간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후원금을 요청한다는 간단한 내용을 말씀드리는 편지가 너무 길었습니다. 굳이 이유를 찾자면 저희 법인의 사업과 방향성에 대한 진정성을 전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계획만 세웠을 뿐입니다. 여러분들이 '생명의 물 • 건강 프로젝트'가 실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고앤두가 여러분들을 대신해 현장에서 일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후원과 관련된 문의는 아래 연락처를 이용하시며 됩니다.

고앤두 사무국 031 – 683 – 6491(박우희 사무국장)/ gdiwelfare@naver.com

사업과 관련된 내용과 진행 상황, 활동 모습 등은 고앤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gdiwelfare.org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