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3.10.24
Comment:    0    

이 글은 윤근후 선생님의 강의 후기입니다.

오늘도 강의 전에는 맛난 분식을 먹으며 교제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따라 일이 일찍 끝나서 참여할 수 있었는데~ 강의 듣기 전 강사님과 관계자 분들과 짧게 얘기 나누고 들을수 있어서 좋았다.

오늘 강의는 한재광 사무총장(ODA Watch) 께서 

 

20131017_201728

 

[국제개발을 이해하자]  : 기독교 기반 NGO의 활동을 중심으로

- 국제개발이 뭐지? 이렇게 어려운 말을 하며 사람을 도와줘야 하는 거야?

- NGO의 역할과 기독교 기반 NGO는 어떤 일을 하고 있지? 선교와 국제개발의 차이와 공통점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강의를 해주셨다.

 

먼저, 개념적인 정리를 해주셨다.

예를 들어, develop(개발) 에 대한 개념을 알려주었다.

흔히  develop 이라고 하면 발전이라는 뜻보다는 개발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 나라 정서상으로는 재개발, 4대강 개발, 한강의 기적 같은  것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개발또는 발전이란 것은 어떠한 것의 진면목(가능성)이 드러나게 해주는 것 이라는 개념이었다.

예) 어린이를 교육을 통해서 그 아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

또한 아마티아센은  개발이란 인간이 누리는 진정한 자유를 확대하는 과정, 다시말해 자유를 억압하는 주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세계 역사의 흐름에 따른 개발 NGO의 변천 과정과 한국Ngo의  역사를 정리해주셨다.

1950,60년대: 세계 2차대전 이후 세계가 산업화 중심의 성장을 하면서 경제 개발 중심의 원조도 이루어졌다.

1970년대 : 성장과 재분배를 함께 추진하면서 인간의 기본적필요을 충족시키기도 했다.

1980년대 : 신자유주의가 일어나면서 국제 개발이 주춤하기도 했지만

                    이때 정부가 많은 공공부문을 민영화하면서 복지쪽은 민영화 대신 개발 ngo들에게도 정부 예산이 지원되었다.

1990년대 : 냉전 종결을 통해 그 동안의 경제개발 중심의 원조는 줄어들고 인간 개발(교육, 보건의료, 소득) 중심의 원조가 생겨났다.

                  그래서 개발  Ngo 말고도 다양한 Ngo에게도 정부 지원이 시작되었다.

2000년 대 : 경제 개발을 넘어 좀 더 포괄적인 UN주도의 MDGs((사회, 인간 개발 중심)가 생겨났다.

                    그러면서 개발원조가 개발Ngo에서 정부 주도로 바뀌었다.

2010년대 : MDGs 는 실패했고 포스트 MDGs을 위한  SDGs(양극화 해소, 인권, 평화도 포함)도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지금 이 시대 시민사회가 고민하는 주제였다.

첫번째 ‘d’(Ngo의 본재 취지) 와 ‘D’(자본주의적 효율성) 사이의 딜레마

두번째 ‘이스탄불 8대 정책

세번째 “정부의 지원에 대한 의존성 증대’

 

그리고 종교관련 Ngo에 관해서도 다루었다.

먼저, 단체의 종류로는

 배경과 취지만 남아있는 단체, 조직 문화까지 있는 단체, 완벽하게 사업+선교 단체 

그리고 종교 단체의 강점과 약점도 다루었다.

 강점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사업들을 잘 수행하고 지속성도 있지만

 약점으로  종교에 따라서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이 차별화 된다던지 전문성이 부족한 점 등

 

이 밖에도 이론 내용이 참 많았다.^^;;;;;

 들으면서 고민이 되었던 부분은 우리나라 Ngo들이 특히나 개발Ngo(교육, 식수, 보건)등에만 집중되어 있고

인권이나 경제적 자립, 환경 등을 돕는 Ngo들은 수나 지원이 적다는 것이 안타까웠다.

 

총평을 내리자면….

이전 강의들이 토론과 체험해보는 것 중심의 강의였다면, 오늘은 질문과 답변도 있지만 이론 중심의 강의였다.

이론의 양이 많기는 했지만 지루하지 않았고 그 동안 몰랐던 개발ngo와 관련된 개념과 역사적인 흐름, 시대의 이슈까지

다양한 것들을 많이 알수 있어서 알찬 강의 였다.

 다만, 다음에 이 강의를 소화하기 위해서는 2번에 나눠서 하거나 2시간 보다 좀 더 긴 시간이 필요할꺼 같다.

 

20131017_201907

 

 

제4강 : 국제개발과 인권 / 10월 24일 목요일 / 고앤두 기청아 혜화동 대학로 강의실 / 7시30분 부터.

강사 : 민경일 상근이사 (한마음 운동본부, 카톨릭 신부님)

1강좌 청강도 가능합니다.

010-4506-2650 / 박우희 강의지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