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3.10.14
Comment:    0    

[ 사회복지법인 고앤두와 기독청년아카데미가 공동 주최하는 <국제개발과 선교> 두 번째 강좌가 10월 10일(목)에 진행되었습니다. 8주간 이어지는 이번 강좌의 수강생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강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글 하단의 소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두 번째 강좌 후기는 전유진 선생님이 남겨주셨습니다.]

 • <국제개발과 선교> 1강 스케치 바로 가기

오늘 강의에는 국제개발협력 교육을 담당하시는 이지연 대리님이 오셨다.

 

20131010_200652KCOC 이지연대리

 먼저, 세계의 여러가지 NGO 기관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KCOC가  NGO 단체들의 ’교류의 장’이며 함께 움직이고, 정보를 교류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씀하신 이후에, 세계시민을 일깨우는 카드 게임을 진행하셨다. 무지개도 여러색깔이 이뤄질 수 있듯이 이 카드를 통해 ‘새천년 개발 목표(MDGS)’를 알 수 있었는데, 그 종류로는 절대 빈곤 및 기아 퇴치, 보편적 초등 교육 달성, 양성 평등 및 여성 능력 고양, 아동 사망률 감소 등이었다.

그 다음으로 자기 소개와 강의를 수강한 이유들을 함께 나누고, 세계 지도를 통해 본 세계 개발 정도를 살펴보았다. 에이즈로 인한 사망률, 말라리아 감염률, 초등 교육을 받지 못하는 여아의 비율등을 보며 심각한 불균형을 이루는 세계의 실태를 살펴 볼 수 있었다.

빈곤은, 이런 경제적 능력, 인간적 능력, 정치적 능력, 보호 능력, 사회적 능력이 결핍된 상태라고 하셨는데 총체적 회복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으로 지연 대리님께서 이 길을 걷게 되신 자신의 이야기를 간략히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국제+개발+협력(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은 사람 중심적, 체계적이어야 하고 이 국제 개발 협력의 목표는 ‘가난한 나라들이 선진국의 여느 국민들이 누리는 기본적인 음식과 주거, 교육, 의료 등을 제공받고 직업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 세계의 모든 나라가 함께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는 일’이다.

또한 세계 시민 교육이라는 것은 ‘국가, 지역의 경계를 넘어 다른 나라 이웃들에 대한 윤리적 책임, 즉 도덕적 감정 이입’을 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이 부분은 전달하기가 퍽 어려운 주제인 것 같다.

 

20131010_195123

 

20131010_200701

다음으로, 우리는 조를 나누어 글로벌 무역 게임을 하며 하나의 물건의 탄생을 위해 얼마나 많은 나라들이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가를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있는 곳에서 대입하지 않으면 ‘국제’는 없다는 것이고, 세계적 눈으로 우리나라를, 우리 마을을 본다는 것이었다. 인권, 국제 빈곤은 내 생활과 멀기 때문에 감정 이입이 어렵기에 그 전에 우리나라의 이슈와 연결해서 우리나라의 빈곤, 노숙자 문제, 교육, 물 부족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내 안에 고정된 자기 시각이 있지 않은지, 자기 신념과 시선을 돌아보는 계기를 갖고,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노력이 필요하며, 하나님 앞에서 자기 소원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으로 끝을 맺으셨다.

20131010_205516

 

20131010_205520

이 강의 통해 들었던 생각은 먼저 내가 빈곤과 질병에 대해 얼마나 무관심 했는지, 우리나라에서 이 일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돌아보며 부끄러웠고, 빈곤국에 대해 가졌던 고정관념이 얼마나 굳어져 있었는지 보게 되었다. 모든 것을 희생하고 포기해야만 한다는 무거움 아래 눌려있던 내게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삶을 공유하는 즐거움의 부르심을 다시 기대하게 했다.

개인의 소원은 하나님 앞에 점검되어져야 한다. 일상의 반복에 불평하고 지루한 마음을, 하나님이 주신 기뻐하신 소원들 그 뜻을 그 분의 말씀 앞에서 점검 해 보아야 하겠다. 다음 주에 구체적인 강의와 NGO 단계들의 소개를 통해서, 구체적인 적용점과 방향성을 찾아가길 기대해 본다. ^^

—————————————————————————————————————

3강 안내 / 10월 17일 늦은 7시30분 – 9시30분

장소 :  혜화동 고앤두/기청아 강의실 – 혜화역 2번 출구 도보 3분

 

[국제개발을 이해하자]  : 기독교 기반 NGO의 활동을 중심으로

- 한재광 사무총장(ODA Watch)

- 국제개발이 뭐지? 이렇게 어려운 말을 하며 사람을 도와줘야 하는 거야?

- NGO의 역할과 기독교 기반 NGO는 어떤 일을 하고 있지? 선교와 국제개발의 차이와 공통점은?

 

별도 청강 (1강당 1만원)도 가능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의 : 010-4506-2650 강의지기 박우희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