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3.09.10
Comment:    3     

* <지역을 살리는 협동조합 열린강좌> 제3강이 8월 31일(토) 평택시립안중도서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3강에서는 하승우 선생님이 “왜 협동조합인가”라는 주제로 강의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3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강의를 녹음한 파일과 전문(녹취록)도 홈페이지에서 곧 만나실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 강좌와 관련된 자세한 안내와 신청은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지역을 살리는 협동조합 열린강좌> 안내 바로 가기

 <협동조합 열린강좌> 1강 스케치 바로 가기

poster_to_export_67821

<지역을 살리는 협동조합 열린강좌> 제2강이 8월 31일(토) 오후 2시 평택시립안중도서관 3층 강좌실에서 열렸습니다. 2강에서는 하승우 선생님(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이 “왜 협동조합인가”라는 주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왜 협동조합일까요? 하 선생님은 최초의 성공적인 협동조합으로 알려진 ‘로치데일 협동조합’에서 그 해답을 모색했습니다. 하 선생님에 따르면 로치데일은 단순히 성공한 협동조합 기업이 아닙니다. 산업혁명의 달콤한 열매를 맛보지도 못하고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소외받고 있던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삶을 자신의 힘으로 일으켜 세우려는 시도였습니다.

최저 임금을 도입하고, 도서관을 세우고, 연금 등 노동복지를 제공하고, 여성에게도 투표권을 주는 등 당시 사회에서는 파격적인 시도들이 로치데일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한마디로 협동조합이 “시대의 변화를 이끈 것”입니다.

결국 협동조합은 단순히 하나의 기업이나 사업체가 아니었습니다. “내 삶의 주인은 나”라는 생각으로 공통의 필요를 가진 사람들이 연대해 스스로의 삶을 개척한 것입니다. 정부 등 관의 시혜에 의존하는 삶이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서고자 하는 사람들의 연대의 힘으로!

하승우 선생님은 강의 서두에 “어떻게 하면 협동을 방법으로 실현할 수 있을까, 나는 내 삶의 주인인가. 협동조합을 통해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가려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다시 강의 주제로 돌아가, “왜 협동조합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3 댓글

  1. object
    2013년 9월 12일

    듣고싶은 강의였는데, 이렇게 정리해주시니 좋네요. 자료집 같은 것도 나오나요?

    답변 남기기
    • 고앤두
      2013년 9월 12일

      협동조합 강좌에 관심 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 : )

      자료집은 강좌가 모두 종료되는 10월 12일 이후에 제작해서 필요한 분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자료집에는 각 강의 내용의 전문과 협동조합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도 포함시키려고 합니다. 자료집 형태는 종이책이 아닌, 전자책과 pdf 파일 형태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료집 제작 전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하승우 선생님의 강의뿐만 아니라 다른 강좌의 녹음 파일과 강의 전문을 공개하기 위해 현재 작업 중입니다.

      고앤두 홈페이지나 고앤두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gdiwelfare)을 통해 관련된 소식을 전할 예정이니 지켜봐 주세요.

      고맙습니다 : )

      답변 남기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