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3.05.28
Comment:    2     

세계시민교육한발자국 내딛어 볼 수 있는 용기를 준 세계시민교육

하래장애인주간보호센터 이민미(튤립)

사회복지법인 고앤두와 KCOC가 함께 한 세계시민교육에 참여하면서 어떤 내용을 접하게 될지 궁금증과 일어나게 될 작은 변화에 기대를 하고 참여했다.

처음에는 모르는 낯선 장소와 낯선 사람들 속에서 3일의 교육을 어떻게 수료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섰지만 교육장에 모인 사람들 모두 에너지가 밝고 열정이 가득한 사람들이어서 신기함이 더 앞섰다.

나와 다른 세계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 나와 다른 세계를 꿈꾸는 사람들처럼 느껴져 함께 어울리는 것이 낯설고 신기하기만 했는데 내가 다른 분야를 꿈꾸고 빠져있듯이 이 사람들 역시 나와 다른 분야에서 꿈을 꾸고 열정을 뿌리는 사람들이란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세계시민교육이라는 3일이 교육 속에서 지구촌을 보게 하고 공정무역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일상에 묻혀가는 환경을 생각하게 되는 일들이 벌어졌다. 다른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라 무관심하게만 느껴졌던 일들에 관심이 가기 시작하고 ‘이제 나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를 생각하게 되는 교육이었다.

지금 세상을 사는 사람들, 각자의 위치에서 제각각 자기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개발도상국을 향한 꿈과 열정을 가지는 것만이 이 교육의 목적은 아닐 것이다. 자기가 있는 그 자리에서 세계시민으로서의 인식의 전환을 일으켜 현재 나와 함께 살고 있는 지구 저편의 사람들과 지구를 아끼며 함께 살아가는 것, 이것이 바로 세계시민교육의 목적이며 우리 모두가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한다.

다짐해본다. 이 지구 저편에 있는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그리고 이 아름다운 지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아름다운 소비를 시작하고 절약을 시작하고 내 주변과 내 아이의 교육을 시작해보리라. 나부터 노력한다면 내 이웃이, 지역이, 나라가, 세계가 변할 수 있으리라는 소망을 감히 가져본다.

 

 

2 댓글

  1. 민간외교단체 커뮤니티
    2013년 5월 31일

    민간외교단체 커뮤니티 p2pdc.or.kr에서 게시글을 공유합니다 ^^

    답변 남기기
  2. 제11기 세계시민교육(국제개발협력교육) 강사 양성 훈련 참가자 모집 ㅣ 사회복지법인 고앤두 | 사회복지법인 고앤두
    2014년 4월 28일

    [...] 한발자국 내딛어 볼 수 있는 용기를 준 세계시민교육_이민미 [...]

    답변 남기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