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2.08.22
Comment:    0    
이 글은 고앤두 웹사이트의 예전 게시판에서 2013년 5월 1일부로 옮겨진 글입니다.
첨부파일의 경우는 다운로드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GO&DO와 함께한 2012-13학년도 캄보디아 장학금 전달식이 있었습니다.


820일 캄보디아 프놈펜에 위치한 Park Cafe에서 7명의 장학금 대상자와 피스 초등학교 김대윤, 박은정 선생님 그리고 통역을 도와준 현지 GO&DO 직원인 분톤과 싸분 선생님이 함께 하셨습니다.
 

2012-13학년 장학금은 한국에 5개 교회에서 7명의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캄보디아는 2009년 기준 1인당 GNP, $ 600입니다. 현지에 계신분의 이야기를 빌리면 2012년은 앙코르 왓트 등의 관광 수입으로 약 $ 1,000정도가 될 거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놈펜과 씨엘립, 시하누크빌과 같은 대도시와 외국인이 많이 찾는 관광 도시에 집중된 수익이고 국민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민들은 연 $ 300 미만으로 근근히 생활하는 최빈국이라고 합니다.


캄보디아 대학의 학비는 학교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평균 $ 250 - $ 500 정도입니다. 의료, 법을 전공하면 $ 1,000이 넘어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GO&DO 장학금은 $ 500불 정도 수준의 학생들에게 지급이 되었습니다. (나머지 후원금액은 학생들을 1년간 기독교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운영하는 비용으로 사용됩니다.) 시골, 서민들에게는 정말 큰 돈입니다. 이번에 장학금을 받는 대상자 7명도 은행, 영어, 교육학 등을 전공하고 싶어 하고, 전공하던 친구들입니다. 각 가정의 어려움과 학비를 낼 수 없는 각자의 환경 속에서 학업을 중단하고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로 학비를 모으던 친구들을 추천받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장학금 지원 조건은 첫째, 교회를 나가는 것입니다. 신앙을 강요할 수 없고 강제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교회에 나가 기독교에 대한 만남의 장을 가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꼭 한국인이 하는 교회가 아니라 캄보디아 교회도 이단이 아니면 문제가 없습니다. 두 번째는 10월부터 일주일에 한번 GO&DO 현지 한국인 직원인 이유진 동남아 책임자와 미팅을 통해 한국 문화와 기독교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약속했고,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2013-14년 장학금 지급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불교 국가입니다. 일반 국민의 문화는 불교적 문화 속에 있습니다. GO&DO는 캄보디아에 기독교인을 수 적으로 늘리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독교 문화를 이해하고, 기독교를 올바르게 접한 새로운 리더쉽 개발에 관심이 있습니다. 7명 적은 수이지만 이를 시작으로기독교의 올바른 문화를 이해하는 캄보디아 리더들이 생성 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2013-14학년도에는 15교회 3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지면을 통해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올 한해 캄보디아 장학 사업을 물질로 기도로 도와주신 후원 교회에 지면을 통해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작은 씨앗으로 사람을 키우는 GO&DO가 되겠습니다.

세상과 이웃을 섬기는 GO&DO (www.gdiwelfar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