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8.08.17
Comment:    0    

발달장애인과 보호자를 위한 주말품앗이 돌봄사업 “주말에 만나요” 사업 설명회 이야기

2018년 8월 6일에 서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와 하래장애인주간보호센터가 함께 주관하고 삼성전자와 경기도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주말 돌봄 사업 설명회가 진행 되었습니다.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장애인가정의 경우 보호자의 직장생활, 외부활동 등으로 인하여 주말 돌봄이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현재 주말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완이 없고, 공간적인 문제와 인력적인 문제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복지 여건에 놓여 있는 장애인과 그 보호자를 위해 지역자원을 연계하여 대안을 모색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자원과 보호자들의 욕구와 필요 등을 연계하여 문제 해결의 모델을 만들고자 이사업을 진행 하게 되었습니다.

주말품앗이 “주말에 만나요”는 2018년 9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진행이 되고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프로그램이 진행이 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서 주말에도 필요한 장애인 돌봄에 대한 장애인 가정의 욕구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이용자의 가족의 양육 부담감을 줄이고 장애인 보호자가 돌봄교사가 됨으로서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참가자 및 돌봄교사 모집 안내
참가자 모집
– 9월 참여자: 8월 24일(금) 오후 1시 문자 접수(선착순)
– 10월 ~ 6월 참여자: 전월 20일 오후 1시 문자 접수(선착순)
< 접수시 주의사항 >
– 2개월 연속 신청 불가
– 사업기간 1년동안 3회(3개월)이상 이용 불가
– 개별 등 하원 차량운행은 하지 않음

돌봄교사 추가 모집
2018년 8월 17일 ~ 22일 (현장접수, 인터넷 접수)

 

< 8월 6일 주말 돌봄 사업설명회 후기 -심재순 >

저는 자녀가 서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 현재 다니고 있습니다.

서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의 공모사업인 행복 모자이크 사회공헌 공모사업 주말돌봄 프로그램 설명회를 다녀와서 여러 가지 이야기와 강의를 듣고,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면서 장애 자녀를 둔 부모로써 돌봄사업에 관심이 많이 있었습니다. 돌봄 사업의 일환으로, 장애 자녀의 보호자가 ‘돌봄교사’로 참여하고 자녀와 같이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자 장점인 것 같습니다. 발달장애인과 보호자를 위한 주말 품앗이 돌봄사업 ‘주말에 만나요’를 통해서 지역의 장애인과 보호자분들이 사회에 참여하고, 장애 자녀와 관련된 정보도 서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평택 서부지역의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 처음 시행하는 주말 돌봄사업이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사업을 추진하는 하래주간보호센터 및 서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선생님들께서도 항상 관심을 갖고 사업 추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지역에 주말돌봄 사업이 발전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께서도 많은 관심 보여주시고, 표현해주시고, 참여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