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7.08.14
Comment:    0    

복 부모 교육, 견학 후기/ 윤정화
장애인 돌봄 센터 ‘나무와열매 사회적협동조합’

따복 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부모님들이 지난 7월말 인천과 서울 등으로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우선 서울로 견학을 다녀온 윤정화 님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서울 견학팀은 장애인 보호자 분들이 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의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후기를 공유해주신 윤정화 어머님께 이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드립니다.

견학 이후, 오는 8월 16일(수) 저녁 8시 서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평택 지역에서는 어떻게 이런 사업을 구상하고 실현해볼 수 있을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사업 계획을 구상하는 모임이 이어집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모임에 함께하고자 하는 분들은 모임 대표로 수고하고 계시는 윤복희 어머님(다람쥐 선생님)께 연락해주시면 됩니다. 010-8721-8958
————————————–
장애아 부모님 7명이 모여 만든 사회적협동조합.(현재 3명의 교사가 조합원)

- 나무와열매 정보 -
· 사업 : 장애아동 시간제 돌봄센터 및 장애인 활동 지원
· 2012년 10월 꿈틀거림 (마을만들기 참여)
· 2014년 2월 사회적협동조합 제 16호 인가
· 2014년 3월 14일 개소식
· 2014년 8월 1일 장애인활동지원 시작

· 운영방법(사전 예약 필수)
-. 대상 : 장애아동 및 비장애 형제자매
만6세 ~ 학부 학생까지.
-. 시간 : 평일 오전10시 ~ 오후 6시.
토요일 오전10시 ~ 오후 7시.
(재량휴업일, 국경일)
-. 비용 : 4천원/시간
보호자 동반 2천원/시간

KakaoTalk_20170814_114725551

안녕하세요~ 장애인보호자협동조합 ‘오름’ 조합원 우태 엄마 윤정화입니다.

7월 26일(수) 오전 10시! 서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 열정가득하신 분들이 모였습니다. 우린 백정훈 선생님의 운전 실력을 믿고 스타렉스에 몸을 싣었고 그 많은 차들을 뚫고 열심히 고고씽한 곳은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장애아동 돌봄센터 ‘나무와 열매 사회적협동조합’!

같음 마음 같은 곳을 바라보며 같을 길을 가려하는 사람들을 만나 많은 것을 공감하며
이야기 나누고 느끼고 왔습니다.

망설이기 보단 실패를 선택하라!
옳다고 생각하면 행동하라!

장애인, 장애인보호자 당사자들이 하고 싶고 해야하는 일들을 겁 없이 먼저 시작하신 분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우린 아니 난… 왜? 못하고 있는 걸까? 현실에서 부딪히는 일들에 대한 두려움과 고민과 걱정이 내 발목을 잡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야기 중 가슴에 와 닿는 부분들을 열심히 노트에 적었습니다.

가장 어려운 점은? 관계, 돈.
가장 상처를 준 건? 사람 과 돈.
사람과 돈 때문에 울고 사람과 돈 때문에 웃고…

그러던 중 센터 선생님의 말씀! 아는 사람을 총 동원했고 운이 좋았으며 조합원들 때문에 힘들었었고 해서 힘들지만 조합원 충원 계획은 없고. 얼마나 힘드셨으면(토닥토닥)….

또 하나 선생님의 명언! 돈 있으면 다 된다! 백퍼공감…. 어딜가도 누굴 만나도 특히 장애인복지 분야는 더 더 더 절실히 공함하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그럼…. 힘들지만 사람도 있어야 하고 돈도 있어야 한다. 고로… 돈도 자산이고 사람도 자산이다.

해야하는 것 중 할 수 있는 것부터 우선순위를 적어보고 꾸준한 수익 구조와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지붕이 되어줄 만한 제도적인 그 무엇을 찾아봐야겠다!

끄적끄적 나름대로 구체적이고 현실 가능한 긍적적 사고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3명도 하시는데 우린 뭐^^…. 가슴이 꿈틀 거렸으니 행동으로 머리로 움직여봐야겠습니다.

내가 원하고 우리가 하려는 일들이 얼마나 사회적으로 의미있고 경제에 도움이 되는일인지… 알파고시대! 4차산업혁명을 대비! 컴퓨터가 할 수 없는 일을 우리가 하려는 것이니 그 얼마나 미래 지향적이며 비전과 가치가 있는 일 아닙니까?!더불어 가족 모두의 일자리 창출에 힘이 되지않을까 싶기도 하고^^

장애인지원센터(돌봄.재활.치료등), 그 다음은 공동생활가정 또 그 다음은 직업재활센터 보호작업장 또 그 다음은 장애인 기업…..그 다음은 아주 훌륭한 요양센터….. 그 다음은… 또 그 다음은…..

우와~~~ 언제가 될 지 모르지만 현실가능한? 크~은 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아주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생각을 이루신 분들이 계시니 파이팅 해야겠단 생각도^^

만남의 기회를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KakaoTalk_20170814_114723617 KakaoTalk_20170814_114723030 KakaoTalk_20170814_114720545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