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6.11.23
Comment:    1    

KakaoTalk_20161123_154903816

사회복지법인 고앤두가 직원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한 스터디 워크숍이 지난 11월 21일 총 5회기의 모임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공부 모임의 교재는 피터 센게 교수의 <학습하는 조직>이었습니다. 이 책은 치열한 경쟁과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며 오래동안 살아남는 기업(조직)의 특징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부 모임을 마무리하며, 마지막 모임 후기를 대신하여 그동안 다루었던 내용과 연관된 강연 영상을 공유합니다. 쿠퍼실리테이션그룹의 구기욱 대표가 <반영 조직>이라는 주제로 한국능률협회의 리더스모닝포럼에서 진행한 강연입니다.

* 강연 영상 보기 : <반영조직> – 자발적 참여로 조직을 움직여라!

개인적으로, 저희가 하는 일들, 하고자 하는 일들은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일을 지속적으로, 효과적으로, 영향력 있게 해내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철학과 그 철학에 부합하는 방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학습 모임 책 선정도 그런 의미를 담았습니다. 

지역 사회에서 많은 분들이 고앤두와 산하 기관들이 하고 있는 일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 이유가 저희들이 하고 있는 일에 담겨 있는 철학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철학의 핵심에는 "장애인 복지 문제 해결의 주체는 장애인 보호자를 비롯한 장애인 문제 당사자가 되어야 한다", "사회복지 시설과 기관은 기관 자체를 잘 운영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고  장애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여야 한다", "법인과 시설의 확장이 아니라 네트워크와 협력을 통해 같은 목적을 가진 이들이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것에 놓여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고앤두가 주목받는 것은, 단순히 새로운 일을 하기 때문이 아니라, 저희가 하는 일에 새로운 철학(방향성)이 담겨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법은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새로운 길을 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도가 필요합니다. 그 새로운 지도를 찾는 데 이번 공부 모임이 조금이나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참고로 이번 공부 모임에 참여하신 분들이 후기를 공유합니다. 해당 제목을 클릭하시면 관련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발제를 맡아주시고 후기를 공유해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드립니다. 

1. '시스템 사고' 후기/ 유정아(서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
2. '개인적 숙련' 후기/ 김세연(장애인보호자협동조합 오름)
3. '정신 모델' 후기/ 고성준(매산지역아동센터)

1 댓글

  1. 구기욱
    2017년 1월 8일

    반영조직과 피터센게의 학습조직의 만남이 있었네요.
    반가운 소식을 연결해 둡니다.^^ 

    답변 남기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