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6.02.17
Comment:    0    

* 사회복지법인 고앤두는 '장애인보호자협동조합 오름', '장애인 자립 공동체 가온누리협동조합'과 함께 지난 1월 23일, 30일에 평택 주민들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기본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30일 교육에 참여한 이슬아 선생님(일누리호보작업장)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30일에는 협동조합의 설립 절차, 비즈니스모델을 활용한 조합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협동조합 교육 후기/ 이슬아(일누리보호작업장 직업재활사)

지난 1월 23일, 1월 30일 2회기에 걸쳐 협동조합에 대해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1회기 때는 협동조합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했다면, 2회기 교육은 협동조합을 어떻게 설립하는지에 대한 교육이었다. 먼저 협동조합이란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으로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닌 공동체를 위해 일하는 것이다.

IMG_7677

협동조합의 설립 절차는 9단계로 이루어진다.

① 발기인 모집 : 뜻을 같이 하고 설립을 주도하는 5명 이상의 사람이 모인다. 투표권은 출자 금액에 관계없이 1인 1표제로 협동조합의 민주적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② 정관 작성 : 조합의 조직 및 운영 방법, 사업 활동 등에 대한 기본 사항을 준비하여 ③ 설립 동의자를 모집한다. ④ 창립 총회: 조합원의 명부가 중요하며 설립 동의자 과반수가 출석을 하여야 하며 출석 2/3이상이 찬성을 하여야 창립 총회가 성립된다.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사업계획서와 수입지출 예산서, 출자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보고하면 창립 총회가 이루어진다. 이 단계를 아이가 태어나기 전까지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⑤ 설립 신고: 정관과 총회 의사록과 설립 신고서를 작성하여 지자체의 관련 기관에 제출하고 ⑥ 사무 인수인계: 발기인들은 이사장/이사에게 인수 인계를 해야 한다. ⑦ 출자금 납입 및 ⑧설립 등기: 출자금 납입이 끝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등기소에 제출하면 ⑨ 협동조합이 설립되고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서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 이 단계를 아이가 태어나서 출생신고의 과정으로 이해하면 쉽다.

협동조합의 절차를 알고 보니 그전 ‘꿈볶는카페coo’의 발기인 모임부터 협동조합의 설립까지의 과정들을 제대로 반추할 수 있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함께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있지만 목적을 이루기까지 수많은 소통과 최종 결정까지의 단계에서 조합원들의 많은 노력과 수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번째 시간은 워크샵 형식으로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라는 종이에 간접적으로 협동조합을 운영을 했을 시 고객은 누구인가, 누가 우리의 주 대상인가, 운영을 하려면 어떤 것에 중점을 맞추고 운영해 나아갈 지 구상해 볼 수 있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협동조합뿐만 아니라 새로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사업체를 어떻게 운영해 나아갈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그동안 아이쿱, 두레생협, 서울우유 등 다른 조합의 많은 사례들을 보고 감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도 새로운 모델의 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다. 

또한 이번 교육을 통해 협동조합을 개념부터 설립까지 실무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 고앤두의 비전대로 ‘가서 행동하라’는 말의 방향성과 한 목적을 가지고 당사자 본인이 움직이는 협동조합이 곧 우리 장애인들을 위해 나아가는 길임을 각인하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협동조합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앞장 서 나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