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6.02.05
Comment:    0    

* 편집자 주 : '장애인 자립 공동체 가온누리협동조합'과 고앤두는 장애인 복지 정책(아젠다)제안을 위한 강좌를 기획하여 진행했습니다. 지난 2월 2일에는 장애인 직업 재활 시설에 대한 이해를 위해 굿윌스토어 송파점의 김정겸 기획팀장님을 모시고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교육에 참여하신 가온누리의 라윤미 조합원님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IMG_7692

'자선이 아닌 기회: 굿윌스토어' 후기/ 라윤미(가온누리협동조합)

작년에 서울 송파점 굿윌스토어를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다녀와서 생각 속에서만 학교를 졸업하고 갈 곳 없는 우리의 장애 자녀를 위해서는 정말 절실히 필요한 시설임을 느끼며 부러워했습니다. 지금 우리의 현실은 막막함 그 자체이니까. 하지만 그 막연함 가운데서도 작은 씨앗에 물을 주듯,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듯.

‘장애인 복지 정책(아젠다) 제안을 위한 강좌 2’ 두 번째 교육인 ‘자선이 아닌 기회: 굿윌스토어’를 듣기 위해 장애 자녀를 둔 부모님들과 함께 추운 날씨에도 강의를 위해 일찍 와주신 강사님(서울 송파점 굿윌스토어 기획팀장 김정겸)의 강의를 경청했습니다. 

강의 내용은 송파점의 건립 과정과 절차 운영 방식, 직업 재활 등이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정말 쉽지 않은 길을 가야하는 구나, 이젠 자녀를 잘 돌보는 것 뿐만 아니라 장사꾼의 마인드도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미국에서 들어온 굿윌스토어를, 송파점을 모델로 우리 지역 특색에 맞춘 평택시 토종의 굿윌스토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각을 현실로 꺼내 실현시키는 것은 많은 힘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굿윌스토어라는 사업장을 마련하는 것이 지금은 어려워만 보입니다. 

강의를 경청하고도 우리는 아직도 과연 우리가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물음표를 서로 던지고 있지만 꿈은 이루기 위해 꾸는 거라고 하던가요. 우리 자녀가 아침에 눈을 뜨고 기쁜 마음으로 출근할 그 날을 생각하면 한번 참아 보고 인내해 볼만 하지 않을까요. 차근차근 준비해서 꼭 이루어봅시다. 모두들 힘내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